< 실 습 소 감 문 >
코로나 기간임에도 실습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정행복상담센터는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가정폭력, 여성성폭력, 아동폭력 등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상담을 해주며 상담의 중요성과 우리 주위에 얼마나 많은 이웃들이 이런 고통을 겪는지 한 번 더 알게 되고 관심을 갖게 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막연하게 가정폭력은 결혼생활 중의 여자들이 피해자라고 생각하였지만, 아동에서부터 여성 부모 등 다양한 연령층과 남녀 구분이 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에 마음이 씁쓸했습니다. 그 동안 북한에 대한 이해와 북한이탈주민의 이해에 대한 사항을 잘 못랐는데 실습을 하루하루 하면서 어떤 과정 인지 알게 되었고 북한이탈주민을 이해하면서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의 역할의 손길이 많은 부분 필요한 것도 느꼈습니다.
대부분의 북한이탈주민들은 탈북을 하는 과정에서 제3국의 힘든 생활과 탈북의 공포에 의한 정신적, 육체적인 어려움을 겪은 경험이 얼마나 힘들었을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남한사회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언어, 문화적인 차이를 많이 느끼고 경제적인 자립을 하는데에서도 쉽지 않아 상대적인 박탈감을 느껴 남한사회에서 정착을 하는 과정에서 과중 된 스트레스로 인한 만성적인 질환까지 겪고 있는 현실이 안타까웠습니다.
가정행복통합상담소는 이들을 지원해 주고 정착의 도움을 주기 위한 탈북민의 특성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학을 공부를 하시고 지금의 센터를 운영하시면서 늘 공부하고 계신 분이라고 합니다. 실습기간 동안 북한의 이야기와 북한 이탈주민의 이해 쉽게 많은 설명을 해 주셔서 북한에 대한 알게 되었습니다 .
앞으로 사회복지사가 되어 많은 경험을 쌓아 지역사회에서 많은 도움이 되는 이로 남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고 사회의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애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개